기업들이 최대 1억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며 저출산 문제 대응과 인재 확보, 직원 만족도 제고에 나서고 있다. [사진 = 부영]
[이코노미 트리뷴 = 김용현 기자] 최근 일부 기업이 1억원이 넘는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기로 약속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가뜩이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전쟁이 쏘아올린 복합위기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몇몇 기업이 인구 감소라는 엄중한 국가 과제에 선뜻 나선 점은 주목할 만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크래프톤-부영, 직원에게 출산 독려위해 1억원 쾌척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크래프톤과 부영이 직원들의 출산을 장려하는 거액을 내걸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게임업체 크래프톤은 2025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직원에게 출산 장려금 6000만 원을 지급하고 자녀가 만 8세가 될 때까지 매년 500만 원씩 총 4000만 원 규모의 육아지원금을 추가 지급해 한 아이당 최대 1억 원을 지원한다고 지난 2월 27일 밝혔다.
크래프톤 창업자인 장병규 의장은 국가 위기로 치닫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래프톤이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장 의장은 또 “자녀는 우리 삶에 커다란 의미가 될 수 있는 존재인데 청년들이 그에 비하면 사소한 이유로 출산과 육아를 포기하는 건 사회 전체적으로 불행한 일"이라며 이번 제도를 도입한 배경을 설명했다.
건설업체 부영도 예외는 아니다.
부영은 직원들의 출산과 육아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해 출산지원금 1억원을 지급한다.
업계 관계자는 “부영은 지난해부터 직원 출생아 1명당 출산장려금 1억원을 주고 있다”라며 “그 외에 주택 할인, 자녀 학자금 전액 지원, 직계가족 의료비 지원, 자녀수당 지급 등 생애주기에 맞춰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부영은 전국 부영 아파트 단지 내 관리동에 66개의 임대료 없는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을 운영해 지원하는 등 출산과 육아를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펼치고 있다.
◇생산성 향상과 업무 몰입도 ‘두 토끼’ 잡는 효과
부영의 이와 같은 ‘통 큰 지원책’을 청년층의 취업선호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다.
부영이 올해 공개채용에 나선 후 지난 4월 25일 경력 및 신입사원 원서접수를 마감한 결과 취업 경쟁률이 최고 180대 1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부영은 건설 부문을 비롯해 영업, 빌딩영업, 주택관리, 레저사업, 법률지원, 전산 등 관리 부문에서 직원을 모집했다.
업계 관계자는 “부영이 원서를 접수한 결과 전산 부문에서 가장 높은 180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라며 “특히 신입 지원자수가 경력 지원자 수에 비해 4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기업의 출산장려금 지급 정책은 인재 유치와 직원 유지 효과를 가져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출산장려금 등 가족 친화적 복지제도는 우수 인재를 끌어들이고 기존 직원 이직률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며 “임직원들은 회사가 자신의 삶과 가족을 배려한다고 느껴 장기 근속에 대한 동기부여가 커진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출산장려금 정책은 기업 조직 내 이른바 ‘일·가정 양립 문화’를 조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업계 관계자는 “출산장려금 지급은 단순한 현금 지원에 그치지 않고 육아휴직, 재택근무, 난임치료 지원 등 다양한 가족 친화 정책과 연계돼 조직 전체에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시킨다”라며 “이는 또한 직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조직의 신뢰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결국 출산장려 정책은 직원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여 업무 몰입도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실제로 일부 기업에서는 출산장려금 지급 이후 직원들의 업무 몰입과 조직에 대한 애착이 더 커졌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라고 덧붙였다.
◇세제 혜택 및 비용 절감 등 회사 경영에도 도움 줘
출산장려금 지원은 기업 입장에서도 얻는 효과가 크다.
우선 세제 혜택과 비용 절감을 꼽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최근 기업이 임직원에게 지급하는 출산장려금에 대해 소득세 전액 비과세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은 해당 금액을 인건비로 경비 처리해 법인세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직원 역시 세금 부담이 크게 줄어 실질적 혜택이 커지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가적 과제에 기업이 적극 협력하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홍보 효과도 거둘 수 있다.
기업이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은 국가적 과제인 저출생 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실천의 한 가지 방법이라는 얘기다. 이는 기업의 대외 이미지 개선은 물론 사회적 신뢰도 향상에도 기여한다.
업계 관계자는 “출산장려금은 단기적 비용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생산가능 인구 감소에 대응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인적자원 투자로 평가받고 있다”라고 풀이했다.
그는 “이는 단순한 복지 차원에 그치지 않고 기업과 사회 모두에 실질적인 이익을 주는 전략적 투자인 셈”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