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현대자동차]


[이코노미 트리뷴 = 김용현 기자]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충전 과정의 번거로운 인증과 결제 절차를 단순화하는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PnC)’ 충전 네트워크를 본격 확대한다.

자사 전용 충전소에 한정됐던 PnC를 외부 충전 인프라로 확장해, 전기차 충전 경험 전반을 구조적으로 바꾸겠다는 전략이다.

PnC는 전기차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기만 하면 차량과 충전기 간 암호화 통신을 통해 회원 인증과 충전,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국제 표준 기술이다.

별도의 충전 카드 태깅이나 앱 실행, 신용카드 결제 과정이 필요 없어 사용자 편의성이 크게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동안 PnC는 현대차그룹의 초급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E-pit) 충전소 64곳에서만 제공돼 왔다.

차량과 충전·결제 시스템을 연동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화면. 량과 스마트폰이 연동돼 주행 정보와 배터리 상태, 충전 관련 데이터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 현대자동차그룹]


그러나 현대차그룹은 이를 외부 충전 사업자 네트워크로 확대하며 적용 범위를 대폭 넓힌다. 국내 주요 충전 사업자들과 협업해 PnC를 범용 충전 방식으로 정착시키겠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채비 △GS차지비 △나이스인프라 △스타코프 △에버온 △이지차저 △이카플러그 △케빗(KEVIT) △클린일렉스 △플러그링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현대엔지니어링 등 총 12개 충전 사업자와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기존 이피트 중심이던 PnC 이용 환경을 전국 단위로 확장할 계획이다.

우선 2026년 1분기 중 채비와 현대엔지니어링이 보유한 충전소를 중심으로 PnC 기술을 적용해, 사용 가능 충전소를 1500곳 이상으로 늘린다. 이후 나머지 충전 사업자들과도 순차적으로 연동을 확대해, PnC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하반기부터 완속 충전기에서도 PnC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정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 제어 충전기 보급 확대 정책과 연계해 통신 규격과 결제 체계에 대한 기술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완속 충전까지 PnC가 확대될 경우, 주거지와 업무지 등 일상 충전 환경에서도 인증과 결제가 자동화된다.

업계에서는 이번 PnC 확대를 단순한 편의 기능 개선을 넘어, 전기차 충전 플랫폼 주도권을 둘러싼 전략적 행보로 해석하고 있다. 차량과 충전기, 결제 시스템이 하나의 구조로 통합될 경우 충전 데이터와 사용자 경험을 완성차 업체가 주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충전 인증과 결제 과정이 차량 중심으로 재편되면 충전 사업자 간 서비스 차별화는 약화되고, 완성차 브랜드 중심의 충전 생태계 재편 가능성도 거론된다. 충전 인프라가 단순 설비 경쟁을 넘어 플랫폼 경쟁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차그룹은 PnC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전기차 충전 과정의 불편을 줄이는 동시에, 정부와의 정책 연계를 통해 국내 충전 인프라 전반의 효율성과 표준화를 함께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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